주일예배

  • 홈 >
  • 매주설교말씀 >
  • 주일예배
주일예배
2019년 05월 19일/ 빌립집사의 가정 김용훈 2019-05-20
  • 추천 0
  • 댓글 0
  • 조회 882

http://goodnb.or.kr/bbs/bbsView/44/5586463

 

 ​[성경 본문] 사도행전 21:8-9절(개역개정)

 

8 이튿날 떠나 가이사랴에 이르러 일곱 집사 중 하나인 전도자 빌립의 집에 들어가서 머무르니라
9 그에게 딸 넷이 있으니 처녀로 예언하는 자라  –아멘-​

 

 

​  사도행전의 저자는 누가복음의 저자인 ‘누가’ 입니다(누가복음 1:1-4; 사도행전 1:1절). ‘바울'은 ’작은 자‘라는 뜻이고, 바울의 이전 이름은 '사울'이며 '희망'이라는 의미입니다(사도행전 8:1, 9:1절). 본문의 배경은 바울이 가이사랴에서 예루살렘으로 가기 전에 예루살렘 교회의 일곱 집사 중 한 명인 빌립의 집에서 며칠간 지내는 상황입니다(8-14절). 모범적인 빌립의 가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빌립집사는 보편적인 가장의 의무보다 더 많이 일하는 일꾼입니다. ‘집사’는 교회의 일을 맡아서 하는 교회 직분 중의 하나입니다. ‘집사’의 자격은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며 사람들에게 칭찬을 받으며(사도행전 6:3절), 단정하며, 일구이언하지 아니하고, 술에 인박이지 아니하고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아니하고 깨끗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라야 했습니다(디모데전서 3:8-10절). ‘집사’가 하는 일은 사도를 돕고 가난한 교인을 돌보는 일과 구제금을 분배하는 일, 예배 및 교회의 관리 사무를 돕는 일을 합니다. 이처럼 빌립집사는 가정에 충실하고, 이웃을 섬기며, 교회의 일에 충성을 다한 일꾼입니다. 그래서 ‘전도자 빌립’이라고 한 것입니다(8절).

 

2. 빌립의 가정은 신앙의 대를 이어가는 가정입니다. 9절에 보면 “그에게 딸 넷이 있으니 처녀로 예언하는 자라”고 합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예언’이란 하나님의 주권적 의지에 따라 장차 미래에 시행하실 일들을 종들의 입을 통해 미리 선포하신 것이며, 목적은 죄인이 회개하고 구원을 받게 하려는 것입니다. 즉, 복음을 전하는 일도 ‘예언’이며, 빌립의 딸들이 교회와 주의 일에 헌신적으로 일한 일꾼이라는 것입니다. 이처럼 빌립의 가정은 신앙의 대를 이어가는 가정인 것입니다.

 

3. 빌립의 가정은 봉사에 총동원하는 가정입니다. 바울은 에베소서 1:3-14절에서 하나님의 총동원에 대하여 크게 감사하였습니다. 바울은 자신을 구원하기 위해서 하나님께서 총동원 해주신 은혜에 감격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찬송했습니다. 이처럼 빌립의 가정도 하나님의 일에 총동원하여 봉사한 가정입니다.

 

4. 빌립의 가정은 형제를 공궤(윗사람에게 음식을 드림)하는 가정입니다. 본문에서 ‘공궤(음식을 주는 것)’라고 하는 것은, 서로를 대접하는 범위에서 사랑의 교제를 말하는 것입니다. 빌립의 가정은 물질적, 정신적, 신앙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유익을 주는 가정이었습니다. 이처럼 빌립의 가정은 많은 신앙의 형제들을 공궤한 가정입니다.

 

  여러분! 빌립의 가정은 교회의 일에 충성을 다한 일꾼이고, 신앙의 대를 이어가는 가정이고, 하나님의 일에 총동원하여 봉사한 가정이며, 신앙의 형제들을 공궤한 가정입니다. 우리 “좋은이웃교회”는 빌립집사의 가정처럼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며 섬기는 복된 가정이되길 소망합니다.

 

*도움질문

 

1. 여러분! 빌립집사의 가정은  어떠한 가정입니까?

 

2. 여러분은 하나님께 받은 은혜를 어떻게 전하는 가정입니까?

 

“오직 하나님께 영광을, 아멘”​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2019년 05월 26일/ 대화를 원하시는 하나님 사진 김용훈 2019.05.26 0 752
다음글 2019년 05월 12일/ 어버이를 공경하라! 사진 김용훈 2019.05.12 0 667